반응형
1. UI(User Interface) 개념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입니다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는 제품,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합니다.
2. UI 유형
유형 | 설명 |
CLI (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NUI (Natural User Interface) |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부위(터치, 음성 포함)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OUI (Organic User Interface) |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UI 를 사용하는 분야로는 물리적 제어 분야, 디자인적 분야, 기능적 분야가 있습니다.
(물리적 제어 분야: 정보 제공과 기능 전달을 위한 하드웨어 기반)
(디자인적 분야: 콘텐츠의 정확하고 상세한 표현과 전체적 구성)
(기능적 분야: 사용자의 편의성에 맞춰 십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
3. UI 설계 원칙
설계 원칙 | 설명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쉬운 검색, 쉬운 사용성, 일관성) |
유효성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어야 함(쉬운 오류 처리 및 복구) |
학습성 | 초보자와 숙련자 모두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쉽게 학습, 쉬운 접근, 쉽게 기억) |
유연성 |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함(오류 예방, 실수포용, 오류 감지) |
인터랙션(Interaction) : 입출력장치를 매개로 디지털 시스템과 사람이 주고받는 일련의 의사소통 과정입니다.
4. UI 고려사항
- 사용자가 불편해하지 않아야 한다.
- 많은 업무 케이스를 포함해야 한다.
- 다양한 사용상황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 표준 적용이 쉽도록 충분한 가이드와 활용 수단 제공이 필요하다.
- 변화하는 상황에 맞게 빠르게 변경할 수 있는 관리조직 수반이 필요하다.
결국 UI 는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편리하고 쉬워야 합니다.
반응형
'개발 > 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b Server, WAS (2) | 2022.10.07 |
---|---|
[가상화, 클라우드] 가상화와 클라우드 (0) | 2021.02.23 |
[테스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0) | 2021.02.03 |
[UI] UI 설계 (0) | 2021.02.02 |
[Module] 공통 모듈 (0) | 2021.01.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