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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UI 에서 UI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였습니다.
UI를 설계할 때 필요한 기본 개념입니다.
1. UI 설계 지침
UI를 설계할 때 9가지 지침이 있습니다.
지침 | 설명 |
사용자 중심 |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실사용에 대한 이해가 바팅이 되어야 함 |
일관성 |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빠르고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함 |
단순성 | 조작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을 최소화해야함 |
결과 예측 가능 |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함 |
가시성 |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함 |
표준화 |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 가능해야함 |
접근성 | 사용자의 직무, 연령, 성별 등이 고려된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함 |
명확성 |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함 |
오류 발생 해결 |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함 |
내용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당연한 내용입니다.
하지만 평소 두리뭉실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정리되었습니다.
2. 요구사항 확인
사용자가 얻고자 하는 최종 목적의 기준입니다. 시스템 개발과정 전체에 대한 기준이 되며, 개발 종 및 검수의 기준이 됩니다.
구분 | 설명 |
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시스템의 입출력, 데이터, 연산에 관한 요구사항 |
비기능적 요구사항 | 사용성, 효율성, 신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 등 품질에 관한 요구사항 플랫폼, 사용 기술 등 시스템 환경에 관한 요구사항 비용, 일정 등 프로젝트 계획에 관한 요구사항 |
개발을 위한 UI 표준 및 지침에 따라, 기능 및 비기능 요구사항의 도출을 통해 개발하려고 하는 프로그램에 적용될 UI 요구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UI 표준
1. UI 표준 개념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 화면구성 등에 관한 규약입니다.
2. UI 표준 구성
표준 구성 | 설명 |
전체적인 UX 원칙 | 사용자의 관점에서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UX 원칙 정의 |
정책 및 철학 | 조직의 목표나 정체성을 포함하는 정책 및 철학 설정 |
UI 스타일 가이드 | UI에 대한 구동 환경 및 레이아웃 등을 정의 |
UI 패턴 모델 정의 | CRUD 방식을 기반으로 데이터 입력, 출력 패턴 모델 정의 |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 UI 팀 및 표준 개발팀을 주축으로 추진 조직 구성 |
3. UI 구성요소
구성요소로는 그리드, 버튼, 팝업, Alert 등의 요소가 있습니다.
이 외 다양한 구성요소가 있습니다.
4. UI Guideline(UI 지침)
UI 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발 시 지켜야할 세부 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입니다.
세번째 요구사항 정의 항목에서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을 위한 단계가 있습니다.
단계 | 설명 |
페르소나(Persona) 정의 | 잠재적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 |
컨셉 모델 정의 | 여러 추상적인 컨셉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간편하게 시각화하여 표현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잘 전달하고 생각의 과정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줌 |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 리서치 및 페르소나 결과물을 토대로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우선순위를 정함 |
UI 컨셉션 | 정리된 요구사항을 구체화하는 단계로 화면 디자인 단계 전에 대표 화면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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