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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개념

[UI] UI 설계

by BENGGRI 2021.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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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UI 에서 UI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였습니다.

UI를 설계할 때 필요한 기본 개념입니다.

1. UI 설계 지침

UI를 설계할 때 9가지 지침이 있습니다.

지침 설명
사용자 중심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실사용에 대한 이해가 바팅이 되어야 함
일관성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빠르고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함
단순성 조작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을 최소화해야함
결과 예측 가능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함
가시성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함
표준화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 가능해야함
접근성 사용자의 직무, 연령, 성별 등이 고려된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함
명확성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함
오류 발생 해결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함

내용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당연한 내용입니다.

하지만 평소 두리뭉실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정리되었습니다.


2. 요구사항 확인

사용자가 얻고자 하는 최종 목적의 기준입니다. 시스템 개발과정 전체에 대한 기준이 되며, 개발 종 및 검수의 기준이 됩니다.

구분 설명
기능적 요구사항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시스템의 입출력, 데이터, 연산에 관한 요구사항
비기능적 요구사항 사용성, 효율성, 신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 등 품질에 관한 요구사항
플랫폼, 사용 기술 등 시스템 환경에 관한 요구사항
비용, 일정 등 프로젝트 계획에 관한 요구사항

개발을 위한 UI 표준 및 지침에 따라, 기능 및 비기능 요구사항의 도출을 통해 개발하려고 하는 프로그램에 적용될 UI 요구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UI 표준

1. UI 표준 개념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 화면구성 등에 관한 규약입니다.

2. UI 표준 구성

표준 구성 설명
전체적인 UX 원칙 사용자의 관점에서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UX 원칙 정의
정책 및 철학 조직의 목표나 정체성을 포함하는 정책 및 철학 설정
UI 스타일 가이드 UI에 대한 구동 환경 및 레이아웃 등을 정의
UI 패턴 모델 정의 CRUD 방식을 기반으로 데이터 입력, 출력 패턴 모델 정의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UI 팀 및 표준 개발팀을 주축으로 추진 조직 구성

3. UI 구성요소

구성요소로는 그리드, 버튼, 팝업, Alert 등의 요소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작성한 구성요소이기 때문에 표준이 아닙니다.

이 외 다양한 구성요소가 있습니다.


4. UI Guideline(UI 지침)

UI 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발 시 지켜야할 세부 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입니다.

세번째 요구사항 정의 항목에서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을 위한 단계가 있습니다.

단계 설명
페르소나(Persona) 정의 잠재적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
컨셉 모델 정의 여러 추상적인 컨셉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간편하게 시각화하여 표현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잘 전달하고 생각의 과정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줌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리서치 및 페르소나 결과물을 토대로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우선순위를 정함
UI 컨셉션 정리된 요구사항을 구체화하는 단계로 화면 디자인 단계 전에 대표 화면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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